rand(life)

[엑셀기초] 5.1 텍스트파일을 엑셀로 불러오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5.1 텍스트파일을 엑셀로 불러오기

flogsta 2010. 8. 27. 11:30

 

강좌 순서가 자꾸 바뀌어 죄송합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텍스트파일을 엑셀에서 불러와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규칙적으로 데이터가 배열되어있고 양이 많을 경우, 엑셀파일로 만들지 않고 텍스트파일로 만들어 보관하거나 전송하는 방법이 과거에 많이 쓰였습니다. 지금은 저장장치가 대용량이 되고 인터넷회선도 고속이 되어서 웬만하면 엑셀파일 그대로 저장하고 전송하기도 합니다만, 아직은 텍스트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방식을 쓰는 유틸리티들이 많으므로, 알아두면 편리할 듯 합니다.

학교에서의 학생들 성적전표등도 이렇게 출력되곤 합니다만, 업무외에 이런 방법을 많이 쓰는 곳은 주소록이 아닐까 합니다. 대상이 일정한 여러 명에게 문자를 한꺼번에 보내는 일이 잦은 경우 (예를 들면 동호회회원들에게 모임 연락을 돌리는 경우등) 입니다. 통신사(KT나 SKT, LG) 홈페이지에서 주소록을 등록해두고, 그 주소록에서 여러명을 한꺼번에 클릭하여 같은 문자를 여러명에게 보내게 됩니다. 이때 홈페이지에 주소록을 올릴 때 수작업으로 하나씩 입력하기도 합니다만 엑셀파일 그대로 올리기도 하지요. 반대로, 홈페이지에 저장되어있는 주소록을 내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을 때도 엑셀파일 그대로 다운 받을 수도 있고, 텍스트파일 형식으로 다운 받기도 합니다.

오늘은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저장해 둔 내 주소록을 텍스트파일로 다운 받은 후  이 주소록을 엑셀로 불러오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일단 통신사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 주소록 텍스트파일을 보겠습니다.

파일의 확장자가 csv입니다. 메모장에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텍스트가 쉼표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름,핸드폰,집전화,회사전화,이메일,그룹

장국영,01191156731,,,,기타

홍금보,0117957856,,,,기타

이처럼, 확장자가 csv인 파일은 쉼표로 항목을 구별한 텍스트파일이라는 의미입니다.

엑셀에서 이 파일을 불러오려면 어떻게 할까요?

성미 급하신 분들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시거나, 엑셀에 조금 익숙하신 분은

오피스단추—열기하신후

열기 창이 열리면 "파일형식"에서 "텍스트파일"을 선택한 다음 주소록.csv파일을 열것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경우 모두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사각형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여기는 전화번호가 들어갈 자리인데 E+09와 같은 수식이 들어가 있습니다. 칸이 좁아서 그런게 아닌가해서 B,C열의 너비를 늘여보면

아까와 같은 수식은 사라졌습니다만 전화번호 앞에 붙어있어야할 0이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주의하지 않고 그냥 텍스트파일을 열면 엑셀에서는 셀서식을 자동으로 인식하기에, 전화번호를 모두 숫자로 인식하여 맨 앞의 0을 무시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주소록이 크지 않다면 셀서식에서 "텍스트"로 수정하고 수작업으로 0을 맨 앞에 붙여주면 됩니다만, 엑셀을 사용해서 작업할 때는 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해야합니다.




데이터—(외부데이터가져오기)—텍스트하여 창이 뜨면 저장해둔 주소록파일을 선택하여 더블클릭합니다.

텍스트마법사가 뜹니다. "구분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쉼표"에 체크합니다. 아래의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각 항목과 데이터의 줄이 제대로 맞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부분은 텍스트로 서식을 지정해주어야 나중에 맨앞의 0이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데이터 미리보기 창에서 전화번호에 해당하는 영역을 선택하고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여러 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열 데이터서식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에 데이터 미리보기에 서식이 텍스트로 바뀌었음이 표시됩니다. 이제 "마침"을 클릭합니다.

데이터가 들어갈 위치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그냥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주소록을 성공적으로 가져왔습니다.

[실습과제]

다음 주소록을 다운 받아, 엑셀에서 불러오시오. (전화번호 맨 앞자리 0이 삭제되면 안됩니다)

주소록.csv


2009/06/18 -[컴퓨터/엑셀] - 엑셀 1일1함수 색인

2010/04/06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기본 지식 익히기 - 화면구성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 데이타 입력하기 1.1 셀 서식에 주의할것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2010/04/21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2010/04/26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2010/05/18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2010/06/24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2.1 암호 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