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3.5 차트에 도형 이용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3.5 차트에 도형 이용하기

flogsta 2010. 7. 12. 08:30

2. [편집]

2.1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암호 걸기

2.2 행열 크기 조정하기

2.3 셀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2.4 행열 숨기기 표시하기/ 시트 숨기기 표시하기

2.5 시트복사하기 – 이동하기

2.6 정렬 및 필터

  

3.[차트]

3.1 간단한 차트 작성

3.2 차트 종류 변경

3.3 차트 구성요소 추가 - 데이터 값 표시하기 

3.4 이중 축 차트 작성

3.5 차트에 도형 이용하기

3.6아래아한글(HWP)에 복사하기

   

4.[인쇄]

4.1미리보기

4.2용지 방향- 여백 조절

4.3머리글 - 바닥글 설정

4.4제목줄 반복 인쇄

   

5.[추가]

5.1함수중 주의할 것 (ex) countif에서 정렬하면 틀어지는 문제해결

   

6.[VBA]

 

차트 수정하기는 지난 시간에 했기 때문에, 오늘은 차트에 도형 및 그림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밋밋한 막대나 꺾은 선이 아닌, 도형을 이용하여 차트를 꾸며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도형을 사용하여 차트의 모양을 꾸미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위의 그림처럼 차트를 일단 먼저 만든 다음, 원하는 도형을 삽입합니다.

삽입 – 도형하신 다음 원하는 도형을 삽입합니다. 일단 블록화살표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어라?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뭔가 잘못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마우스 커서 모양이 가는 십자 모양으로 바뀌었지요? 이 상태에서 클릭하고,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위로 가는 화살표가 만들어졌습니다. 만들어진 화살표를 복사(Ctrl+C)합니다.

 

도형으로 바꿀 계열을 선택하고, 붙여넣기(Ctrl+V)합니다.

막대모양이 화살표 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도형이 아니라 클립아트나 사진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삽입--클립아트, 또는 삽입--그림하시면 됩니다.)

도형 하나가 길게 늘여져 있는 모습이 아니라, 여러 개의 도형이 위로 쌓인 모습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바꿀 계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데이터 계열서식을 실행합니다.

창이 뜨면, "채우기"에서 "쌓기"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있는 차트에서 모양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미리 보여줍니다.

"다음 배율에 맞게 쌓기"를 선택하고 단위수를 정해줍니다. 그림 하나가 몇 단위를 나타내는가를 의미합니다. 위에서처럼 10을 입력하면

화살표 하나가 10을 의미하게 됩니다. 계열의 데이터가 얼마가 되는지 숫자로 표시하지 않고 대략 짐작할 수 있게하는 데 유용합니다.

 

차트의 배경에 클립아트나 그림을 삽입해 봅시다.

삽입—클립아트를 실행합니다.


클립아트 창이 뜹니다. 그런데 클립아트가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검색할 형식"의 역삼각형을 클릭하고 "클립아트와 사진에 체크한 다음, "이동"을 클릭하면

컴퓨터 안에 있는 클립아트가 여럿 나타납니다

. 이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삽입"을 누릅니다.

 

클립아트가 삽입되었습니다. 여기서 모서리 부분을 클릭하여 끌면 크기가 조절됩니다.

적당한 크기와 적당한 위치로 조정한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맨뒤로 보내기"를 실행합니다.

그런데 배경화면이 차트의 뒤로 숨어버려서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막대그래프를 제외한 부분은 투명하게 처리하여야 뒤에 있는 배경이 보일 것입니다.

그림영역(막대그래프가 있는 영역중에서 빈여백)을 마우스오른쪽 클릭하고 창이 뜨면 "그림영역서식"을 실행합니다.

"채우기없음"을 선택하고 닫기합니다.

차트영역(막대그래프 바깥쪽, 범례 있는 부분의 여백)을 오른쪽 클릭하고 창이 뜨면 "차트영역서식"을 실행합니다.

"채우기없음"을 선택하고 닫기합니다

차트 뒤에 배경화면으로 그림을 삽입하였습니다.

도형이 나온 김에 몇 가지를 더 알아봅시다. 도형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은 아까 했고, 도형을 기울이고 싶다면, 도형을 클릭하였을 때 보이는 노란색 동그라미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위의 그림처럼 동그란 화살표 모양으로 마우스 커서가 변합니다. 이때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원하는 만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도형에 텍스트를 입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삽입—텍스트—텍스트상자—가로텍스트상자를 실행합니다.

커서가 위의 그림처럼 위가 긴 십자 모양으로 변합니다. 이때 원하는 위치에서 클릭하여 드래그합니다.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텍스트가 그림 앞에 나와 보기 흉합니다. 텍스트외에 다른 여백들은 투명하게 처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텍스트상자속의 여백에 마우스오른쪽클릭하고 "도형서식"을 실행합니다.

"채우기없음"을 선택하고 닫기합니다.

배경이 투명해졌습니다만, 텍스트상자의 바깥 실선이 그대로 보여서 좀 아쉽습니다. 상자의 외곽선도 투명하게 만들어 줍시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텍스트상자를 오른쪽 클릭하고 "도형서식"을 실행합니다.

선색—선없음을 선택하고 닫기합니다.

텍스트 상자의 외곽선도 투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그림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봅시다.

그림을 아래로 이동시켰더니 텍스트상자가 바깥으로 나가버렸습니다. 텍스트상자와 그림을 그룹으로 묶어서 이동이나 삭제를 할 때 한꺼번에 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텍스트상자를 먼저 클릭합니다.

그 다음, 그림을 선택할 때는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합니다.

텍스트 상자와 그림이 둘 다 선택된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그림 아무곳에나 마우스오른쪽클릭을 하고 그룹—그룹을 실행합니다.

텍스트와 그림이 하나로 합쳐졌습니다. 이제 이동이나 삭제를 하셔도 한꺼번에 이동과 삭제가 됩니다. 그룹지정을 해제하시려면

그림에 마우스오른쪽클릭—그룹—그룹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실습과제]
다음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지시대로 해 봅시다.

실습과제_차트에도형이용.xlsx


2009/06/18 -[컴퓨터/엑셀] - 엑셀 1일1함수 색인

2010/04/06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기본 지식 익히기 - 화면구성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 데이타 입력하기 1.1 셀 서식에 주의할것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2010/04/21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2010/04/26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2010/05/18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2010/06/24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2.1 암호 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