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flogsta 2010. 4. 21. 09:17
김 형백님의 IT월드에서 많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데이터 입력하기
1.1 셀서식에 주의할 것 (입력하였는데 날짜로 바뀌어 나올때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 붙여넣기와 복사한 셀 삽입의 차이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1.4 끌어 채우기
1.5 기호 입력하기


데이타를 입력하다보면 여러셀에 똑같은 값이나 수식을 입력해야할때가 있습니다. 엑셀작업은 아주 많은 양의 작업을 간편하게 하는데에 그 기능의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단순반복작업을 엑셀에서 하시는 것은 엑셀의 기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여러셀에 한꺼번에 같은 내용(값 또는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림에서처럼, 반, 번호만 표시되어있지만 모두 1학년이므로 A2:A10의 모든 셀에 1이란 값을 넣고 싶습니다. 1을 아홉번 입력하셔도 물론 되지만,(^^;) 전체 1학년 학생에 대해 입력한다고 생각해보시면 그런 식으로 일을 하고 싶지는 않으시겠지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작년의 글에서도 잠깐 언급했습니다만, Ctrl + Enter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입력을 하여야할 셀 A2:A10을 선택합니다. 


범위가 선택된 상태에서, (다른 셀을 클릭하지 마시고) 1을 입력하시고 Ctrl + Enter를 누릅니다.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엔터키를 누르시면 쉽습니다)


의도한 대로 선택된 모든 셀에 1이 입력되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Ctrl + V (다른 말로, 붙여넣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첫셀에 1을 입력하고, 그 셀을 복사 (Ctrl + C) 합니다.

그 다음, 입력을 할 나머지 셀 범위를 선택합니다. 셀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Ctrl + V 를 누릅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신 후, 붙여넣기를 하셔도 됩니다)

마찬가지 결과가 나옵니다! 두 가지 방법 중에서 마음에 드는 쪽으로 하시면 됩니다. 


값이 아니라 수식을 여러 셀에 복사하는데도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왼쪽의 두 셀의 합계를 내는 수식=sum(b2:c2)을 아래에 있는 모든 셀에도 똑같이 복사하고 싶다면, 맨위(D2셀)의 수식을 복사하여 (Ctrl +C)

아래 범위를 선택한 후, 붙여넣기를 합니다.  (Ctrl +V)



그러면 선택된 범위에는 왼쪽에 있는 두 셀의 합계를 내는 수식들이 복사되었습니다. 


*여러 시트에 걸쳐서 똑같은 값을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작년 강좌 내용을 참고하세요.*

불규칙적으로 배치된 셀들도 한꺼번에 같은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월별 방과후학교 수강신청현황을 나타내고 있는데, 빈칸에는 모두 "미신청"이라고 입력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일단  Ctrl 키를 사용하여, 해당 셀들을 모두 선택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해당 셀들을 계속 클릭해주시면, 여러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을 할 셀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른 셀을 클릭하지 마시고), "미신청"이라고 입력한 후, Ctrl + Enter를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셀들에 모두 "미신청"이라고 입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Ctrl 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빈칸을 일일이 클릭해줘야하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문제를 느끼는 분이 있다면, 작년의 강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간편하게 빈 셀만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붙여넣기와 관련해서, 흥미로운 내용 하나만 소개하고 끝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각 반에서 1,2,3번학생만을 골라낸다고 합시다. 그래서 2반에도 1,2,3번 3반에도 1,2,3번을 입력해야합니다. 어떻게 할까요? 1,2,3이 들어있는 C2:C4범위를 선택하고, 2반에 붙여넣고, 3반에 붙여넣고, 4반에 붙여넣는 식으로 12반까지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C2:C4범위를 선택하여 복사하신 후 


2반부터 12반까지 번호에 해당하는 전 범위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붙여넣기(Ctrl + V)를 합니다. 

그러면 모든 셀에 1,2,3 이라는 배열의 셀이 반복되면서 입력되었습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

실습에 필요한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 심화문제도 두 문제 있습니다. 심화문제는 위에서 언급한 작년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야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