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flogsta 2010. 4. 15. 22:06
김형백님의 IT월드에서 많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데이터 입력하기
1.1 셀서식에 주의할 것 (입력하였는데 날짜로 바뀌어 나올때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 붙여넣기와 복사한 셀 삽입의 차이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1.4 끌어 채우기
1.5 기호 입력하기


데이타를 입력하는 방법은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복사한 후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난 번 내용은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입력하다가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오늘은 데이타를 복사한 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학생3의 성적이 따로 빠져있습니다. 이 학생의 성적을 학생2와 학생4의 사이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학생3의 성적부분 (A9에서 D9까지)을 선택하여 복사 (Ctrl + C)한 후


학생4의 이름(A4)을 오른쪽 클릭하고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또는 학생4를 왼쪽 클릭하고 엔터를 쳐도 같은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학생3이 학생4의 성적이 있던 자리에 덮어쓰기가 되어, 학생4의 성적은 아예 사라져 버렸습니다. 즉, 붙여넣기는 해당 위치에 데이타를 덮어쓰는 결과를 가져오기에, 붙여넣기를 하실때는 해당 위치에 없어지면 안되는 중요한 정보가 있지는 않은지 반드시 확인하시고 붙여넣기를 하셔야겠습니다.


다시, 학생3의 성적을 복사했던 위치로 돌아가, 이번에는 A4셀을 오른쪽 클릭하고 "복사한 셀 삽입"을 선택하겠습니다.

삽입하여 붙여넣기라는 창이 뜹니다.  현재 위치에 셀을 삽입하게 되면, 원래 있던 셀의 정보를 어디로 보내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셀을 아래로 밀기"를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그러면 학생3의 정보가 학생4가 있었던 위치(A4셀)에 오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4, 학생5...는 한칸씩 아래로 밀려내려갔습니다.

p.s. 실습을 해 보실 수 있는 파일을 첨부합니다. 첨부화일에 있는대로  따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