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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기초] 2.3 셀 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2.3 셀 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flogsta 2010. 6. 28. 08:30

2. [편집]

2.1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암호 걸기

2.2 행열 크기 조정하기

2.3셀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2.4행열 숨기기 표시하기/ 시트 숨기기 표시하기

2.5시트복사하기 - 이동하기

 

3.[차트]

3.1간단한 차트 작성

3.2차트 종류 변경

3.3이중 축 차트 작성

3.4차트 구성요소 추가 - 데이터 값 표시하기

3.5차트 수정 및 도형 활용하기

3.6아래아한글(HWP)에 복사하기

 

4.[인쇄]

4.1미리보기

4.2용지 방향- 여백 조절

4.3머리글 - 바닥글 설정

4.4제목줄 반복 인쇄

 

5.[추가]

5.1함수중 주의할 것 (ex) countif에서 정렬하면 틀어지는 문제해결

 

6.[VBA]

 

이번에는 셀병합하기와 셀 병합 해제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합할 셀들을 선택하고, 홈 – 맞춤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하면 여러 셀이 하나의 셀로 병합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표가 셀병합을 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보기가 편하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셀병합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 시원하고 보기에는 좋습니다만, 병합한 부분을 정렬하거나 수식으로써 참조할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수식을 사용하거나 정렬을 필요치 않는 최종 보고서를 만들때나 쓰시면 되겠습니다.

 

데이터가 들어있는 다수의 셀을 선택하고 셀병합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글자 그대로, 맨 처음 셀만 데이터가 남고, 나머지 셀들에 있는 데이터는 지워지게 되니까 주의하라는 의미입니다.

위의 그림의 빨간색사각형 부분을 셀병합하면

맨윗행의 데이터 "수능"만 남고 그 아래있던 "평가원"은 없어져 버렸습니다. (셀병합의 이런 특징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중 하나와 해결방법에 대해 이전 글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병합된 셀을 병합해제하려면, 병합된 셀을 선택하고, 홈 - 맞춤 – 셀 분할을 실행하면 됩니다.

그러면 보시는 것처럼 맨 첫셀에만 데이터가 남아있고 나머지 셀들은 빈칸인 상태로 분할됩니다.즉, 셀병합된 상태에서는 병합된 셀중에서 맨 첫셀에만 데이터가 들어있고, 나머지 셀들은 빈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합된 셀을 참조하는 수식을 작성하면 오류가 발생하겠지요.


보고서의 제목 같은 경우 셀병합을 자주 수행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표의 제목으로 A1:C1에 셀병합을 수행하여 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나중에 셀병합을 해제하고 작업을 또 해야할 일이 있을지 몰라서, 셀병합은 가급적 하지 않으려 합니다. 대신, 위와 같은 제목의 경우에는 셀병합을 하지 않고서도 셀병합을 한 효과를 내기위해 다음과 같은 기법을 씁니다.

A1:C1범위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메뉴중에서 "셀서식"을 실행합니다.

(엑셀을 실행하고 처음 셀서식을 실행하는 경우 시간이 약간 오래 걸리니 잠시 기다려주세요.)

셀서식 창이 뜨면, "맞춤" 탭을 클릭 – 텍스트 맞춤의 "가로"에 역삼각형 클릭 – 목록중에서 "선택영역의 가운데로" – 확인

그러면 실제 "연도별 어법 기출 항목"이라는 제목의 문자열은 A1셀에만 있고, A1:C1의 범위가 실제로는 병합되지 않았지만, 마치 병합한 것처럼 문자열이 A1:C1범위 가운데에 오는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셀 병합을 하였을때 생기는 문제점을 하나만 들어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모양으로 표를 정리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기에는 좋지만, 이 상태에서 정렬을 하려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거나

위와 같이 제목줄이 맨 아래로 가버리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첫째행이 셀병합되어있기 떄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셀병합을 해제하지 않고 제대로 된 정렬을 수행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병합되지 않은 제목줄까지만 선택을 한 후,

정렬 및 필터에서 "사용자지정정렬"을 실행한 후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에 체크하고 정렬기준을 정해주고(여기서는 4월 영어점수) "확인"하면

위의 그림처럼 정렬이 제대로 됩니다. (4월의 영어점수인 빨간색 사각형 부분을 기준으로 정렬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일단 병합된 첫행은 제외하고 나머지 셀들을 선택하는게 불편하기도 하고, 정렬기준을 정해줄 때 정렬창에서 4월이라는 제목이 두개 보이니까 어느것이 4월의 영어점수인지 알아보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병합되어있던 첫행의 정보를 포함하여 해당 과목과 시기까지 표시해주는 제목줄을 만들어주면 별도의 작업 없이도 정렬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실습과제] 다음 파일을 열어보고, 지시대로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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