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flogsta 2010. 5. 18. 15:30

김 형백님의 IT월드에서 많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데이터 입력하기
1.1 셀서식에 주의할 것 (입력하였는데 날짜로 바뀌어 나올때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 붙여넣기와 복사한 셀 삽입의 차이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1.4 끌어 채우기
1.5 기호 입력하기

그동안 업데이트가 늦었습니다. 새로운 장난감이 생겨서 거기에 몰입하기도 했고, 여러가지 일이 많이 겹친 이유이기도 하겠습니다. 게다가, 시중에 있는 엑셀 관련 책을 찾아보면 기초적인 내용은 다 나와있기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면 차별성 있는 내용을 찾아야하는데, 그럴만한 내용이 드문 것도 이유이겠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데이터 입력하기의 마지막 장으로 기호입력하기 입니다.



삽입리본을 클릭하고 



텍스트 – 기호를 실행하고



기호 창이 떴을 때 하위집합을 클릭하여 원하는 문자를 찾아 더블클릭 또는 "삽입"을 클릭합니다.

이런식으로 다른 기호들도 찾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는 기호의 경우는 매번 이런 식으로 입력하기 불편합니다. 특정 키에 자주 쓰는 기호를 할당하는 방법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엑셀에서 한자를 쓸 때도 가끔 있습니다. 이때는 일단 한글을 쓰시고


아직 엔터를 입력하면 안됩니다. 커서가 셀 속에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또는 마우스오른쪽 클릭에 해당하는 키보드의 키를 누릅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에 해당하는 키보드의 키는 위의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그러면 메뉴가 뜨는데, 그 중에서 "한글/한자변환"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에 입력형태중에서 하나를 고릅니다. 보시면 어떻게 입력되는 건지 짐작하시겠지요. 저는 괄호안에 한자를 넣는 형태를 선택하겠습니다. 선택하고 "변환"을 누릅니다.


원하는대로 한자가 입력되었습니다.


특수기호를 입력하실때 주의하실 점은, 폰트의 종류에 따라 특수기호가 다르게 표현되거나, 아예 표현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원단위 화폐를 나타내는 표시 "\"는 폰트에 따라 역슬래시로 표현되기도하고, 심지어 어떤 폰트에서는 표시가 아예 안되기도 합니다. 이상한것은, MS 로 시작하는 폰트들에서는 아예 엔화표시로 바뀌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일본과 한국의 로비력의 차이라고나 할까요? 쩝...

시간이 되시는 분은 다음 파일에 있는 간단한 연습문제를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연습문제_특수기호.x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