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3.3 차트 구성요소 추가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3.3 차트 구성요소 추가

flogsta 2010. 7. 8. 08:30

2. [편집]

2.1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암호 걸기

2.2 행열 크기 조정하기

2.3 셀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2.4 행열 숨기기 표시하기/ 시트 숨기기 표시하기

2.5 시트복사하기 – 이동하기

2.6 정렬 및 필터

  

3.[차트]

3.1 간단한 차트 작성

3.2 차트 종류 변경

3.3 차트 구성요소 추가 - 데이터 값 표시하기 

3.4 이중 축 차트 작성

3.5차트 수정 및 도형 활용하기

3.6아래아한글(HWP)에 복사하기

   

4.[인쇄]

4.1미리보기

4.2용지 방향- 여백 조절

4.3머리글 - 바닥글 설정

4.4제목줄 반복 인쇄

   

5.[추가]

5.1함수중 주의할 것 (ex) countif에서 정렬하면 틀어지는 문제해결

   

6.[VBA]

   

 

이중 축 차트보다는 차트 구성요소 추가가 더 많이 쓰이고, 이전 내용과도 연관이 더 많은 것 같아서, 순서를 약간 바꾸었습니다.

이전에 만든 차트를 다시 보겠습니다.

 

이대로 두어도 훌륭한 차트이긴 하지만, 약간씩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일단, 차트 제목이 없고, 세로축의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막대그래프들끼리 비교는 가능하지만, 정확히 수치가 얼마인지 나와있지도 않지요.

오늘은 이 그래프에 여러가지 자세한 정보들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를 클릭하면, 상단에 "차트도구"라는 메뉴가 생깁니다. 여기서 "디자인"을 클릭하고 "차트레이아웃"에서 아래화살표를 눌러 자세히보기를 선택하면

레이아웃이 여러 개 뜨는데, 그 중에서 차트 제목이 표시된 것을 아무거나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레이아웃9을 선택하겠습니다)

차트제목란이 생겼습니다. 이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텍스트를 수정하시면 차트 제목이 완성됩니다. 아래부분과 왼편에 축 제목을 표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각각 더블클릭하여 이름을 부여해봅시다.

 

이제 차트 제목, 가로축 이름, 세로축 이름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세로축의 이름이 글자가 세로로 누워있네요. 일반적인 가로쓰기의 형태가 되도록 바꾸어보겠습니다.

축 이름 부분을 마우스로 오른쪽 클릭하여 메뉴에서 "축제목서식"을 클릭합니다.

축 제목 서식창이 뜨면 맞춤 – 텍스트방향 – 가로 를 선택하고 확인합니다.

 

축 이름의 글자 방향이 가로로 되었습니다. 글자의 방향뿐만 아니라 색을 입히거나 그라데이션, 테두리, 그림자, 3차원 서식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미삼아 한번씩 해보세요^^

 

이제 데이터 레이블을 표시해 보겠습니다. 차트를 한번 클릭하시고, 차트도구에서 레이아웃 – 데이터 레이블 – 바깥쪽끝에를 실행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1학년 1학기 평균 점수가 몇 점인지 그 수치가 막대 그래프 위에 표시되었습니다.

 

위에서 차트 제목을 표시해줄 때, 차트도구--디자인 – 차트레이아웃에서 했고, 레이아웃9을 선택하니 차트제목 뿐만 아니라 축제목까지 붙일 수 있었습니다. 차트도구--디자인--차트레이아웃은 미리 만들어져 있는 차트 레이아웃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간편하게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각 요소를 내가 원하는 대로 만들고 싶다면 차트도구--레이아웃—레이블에서 해주는 것이 훨씬 간편합니다. 차트도구--레이아웃—레이블에는 차트제목 외에도 축 제목, 범례, 데이터 레이블,눈금선등을 지정해 줄 수 있으므로, 한번씩 연습해 보세요.

위의 그래프를 보니까 모든 수치가 50점 이상이어서, 0부터 시작하는 그래프로는 그 차이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세로축을 0부터 시작하지 말고, 50부터 시작하도록 하면 그 변화정도가 눈에 잘 띄일 것 같습니다.

세로축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축서식"을 선택합니다.

축 옵션-- 최소값에서 '고정'을 선택하고 50으로 입력합니다.

 

세로축이 50부터 시작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축 서식을 적절히 조정하시면 위의 그림처럼 뒤집힌 그래프를 만들 수도 있고, 세로축이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에 가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딱 붙어 있는 현재 의 두 막대의 위치를, 서로 약간 떨어지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데이터 계열(파란색 막대 또는 빨간색 막대)을 아무 것이나 마우스 오른쪽클릭합니다. 메뉴가 뜨면 "데이터 계열 서식"을 클릭합니다.

"계열겹치기"에 있는 바를 왼쪽으로 끌어당깁니다. 또는 아래 상자에 숫자를 입력해도 됩니다. 음수를 입력하면 막대가 떨어지고, 양수를 입력하면 막대가 겹쳐집니다.

 

-30% 만큼 데이터 계열을 떨어지게 만든 결과입니다.


 

[실습과제]

첨부화일을 열어 지시대로 실행해 보세요.

실습과제_차트요소추가.xlsx



2009/06/18 -[컴퓨터/엑셀] - 엑셀 1일1함수 색인

2010/04/06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기본 지식 익히기 - 화면구성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 데이타 입력하기 1.1 셀 서식에 주의할것
2010/04/15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2010/04/21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2010/04/26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2010/05/18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2010/06/24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2.1 암호 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