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2.5 시트복사하기/이동하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2.5 시트복사하기/이동하기

flogsta 2010. 7. 2. 08:30

2. [편집]

2.1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암호 걸기

2.2 행열 크기 조정하기

2.3 셀병합하기 / 병합 해제하기

2.4 행열 숨기기 표시하기/ 시트 숨기기 표시하기

2.5 시트복사하기 – 이동하기

2.6 정렬하기

 

3.[차트]

3.1간단한 차트 작성

3.2차트 종류 변경

3.3이중 축 차트 작성

3.4차트 구성요소 추가 - 데이터 값 표시하기

3.5차트 수정 및 도형 활용하기

3.6아래아한글(HWP)에 복사하기

 

4.[인쇄]

4.1미리보기

4.2용지 방향- 여백 조절

4.3머리글 - 바닥글 설정

4.4제목줄 반복 인쇄

 

5.[추가]

5.1함수중 주의할 것 (ex) countif에서 정렬하면 틀어지는 문제해결

 

6.[VBA]

 

시트복사하기와 이동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웬만한 명령들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나 상단의 탭메뉴에 다 있기 떄문에, 이런 설명을 길게 하는 것보다는 한번씩 실습해보시는게 훨씬 더 잘 이해가 되실겁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현재 시트에 있는 내용과 똑 같은 시트를 하나 더 만들필요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출석부를 만들었는데, 이와 똑 같은 것을 다른 시트에도 만들고 싶습니다. 전체선택(Ctrl +A)하여 복사 (Ctrl+C)한 후 다른 시트에서 붙여넣기(Ctrl+V)를 하면 똑 같은 것이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만.

이런 식으로 기껏 고생해서 맞춰놨던 열너비가 흐트러져 버렸습니다. 반면, 아래에서 설명할 시트복사/이동을 사용하면 값이나 서식뿐만 아니라 열너비까지 똑 같은 시트가 하나 더 만들어집니다.

 

현재 시트(Sheet4)의 시트탭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팝업메뉴가 뜨면 "이동/복사"를 클릭합니다.

"복사본만들기"에 체크하고 확인합니다.

수강료 시트앞에 같은 내용의 시트가 하나 더 만들어지며, 이름은 복사한 시트이름뒤에 괄호와 숫자가 더 붙은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파일로도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아까와 같이 시트탭을 오른쪽 클릭하고 "이동/복사"를 실행한 후

 

"복사본만들기"에 체크하고

상단의 "대상통합문서"의 역삼각형을 클릭한 후

"새통합문서"를 클릭하고 확인하면

새로운 이름(Book5)의 파일에 해당 시트의 내용이 복사되었습니다.

시트 이동은 원본파일에서 시트가 없어지고, 새로운 위치에 시트가 생기는 것으로써, "잘라내기"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위의 "이동/복사"창에서 "복사본만들기"에 체크를 하지 않으면 시트이동이 됩니다.

 

시트이동이나 복사를 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엑셀2007에서 엑셀2003으로 시트이동이 안된다는 점

두번째는 수식을 복사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엑셀2007파일 (xlsx)에 있는 시트를 엑셀 2003파일(xls)에 이동/복사를 하려고 하면 위의 그림처럼 해당 파일의 확장자(xls)를 보여줌으로써 해당파일이 엑셀2003버전임을 알려줍니다.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시트 이동/복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엑셀2007에서 표현하는 시트의 크기가 엑셀2003의 시트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작은 시트에서 큰 시트로는 이동/복사가 되지만, 큰 시트에서 작은 시트로는 이동/복사가 안되는게 당연하겠지요.

이럴 경우, 엑셀2003파일(xls)을 엑셀 2007파일(xlsx)로 저장한 후,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시트 이동/복사를 하던지, 아니면 위의 메시지창에 나온대로, 시트전체를 이동/복사하지 말고, 데이터를 전체선택하여 잘라내기/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두번째로 주의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Sheet4에 있는 수식을 보시면 "수강료"라는 이름의 시트를 참조하는 수식을 작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느낌표가 뒤에 붙으면 그것은 시트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꺽쇠괄호 [ ] 의 경우는 파일이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시트를 새 파일에 이동/복사했을 경우,

새 파일에서는 해당 수식이 위와 같이 변합니다.

즉, 원본파일(Book4.xlsx)안에 있는 "수강료"라는 시트에서의 주소 A2:I1879를 참조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아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프로그램에서 복사해서 붙이기를 하면 원본 그대로 붙지만, 엑셀에서 복사해서 붙이기를 하면, 값의 경우는 그대로 붙지만 수식의 경우는 해당 위치에 맞게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편리한 점도 있지만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 Book4.xlsx파일을 내 컴퓨터에서 삭제하거나, 지금 새로 만든 파일을, Book4.xlsx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보냈을경우,

이런 오류 메시지나

이런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시트를 참조하는 수식이 들어있는 시트를 복사/이동하였을때는 그 수식을 꼭 유지해야할 필요가 없다면 전체선택 – 복사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선택하여 붙여넣기 – 값 – 확인하여 수식을 값으로 바꿔주어야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었을 때 오류가 나지 않게 됩니다.

값으로 붙여넣기는 이전의 글을 참고하세요.


  [실습과제] 다음 파일을  열어, 지시대로 따라해 보세요.

실습과제_시트복사이동.xlsx


2009/06/18 - [컴퓨터/엑셀] - 엑셀 1일1함수 색인

2010/04/06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기본 지식 익히기 - 화면구성
2010/04/15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 데이타 입력하기 1.1 셀 서식에 주의할것
2010/04/15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2010/04/21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2010/04/26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2010/05/18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1.5 기호 입력하기
2010/06/24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2.1 암호 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