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기초] 1.4 끌어 채우기

flogsta 2010. 4. 26. 18:37
김형백님의 IT월드에서 많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데이터 입력하기
1.1 셀서식에 주의할 것 (입력하였는데 날짜로 바뀌어 나올때
1.2 복사해서 입력하기 - 붙여넣기와 복사한 셀 삽입의 차이
1.3 여러 셀에 한꺼번에 입력하기
1.4 끌어 채우기
1.5 기호 입력하기


이번에는 끌어채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지난번 글을 통해 끌어채우기에 대해서 몇 번 다루었기에, 이번에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기회로 삼고 넘어갑시다.

숫자가 채워진 셀의 오른쪽 하단의 채우기 핸들(이것이 정식명칭입니다)을 클릭하여 아래로 끌기하면


같은 숫자가 채워집니다.



1,2,3,4... 와 같이 연속되는 숫자로 채우고 싶을때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많은 분들이 쓰고 계신 방법으로, 1과 2를 입력한 후, 두 셀을 모두 선택하여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또는 끌어채우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연속된 숫자로 채워집니다.

두번째 방법은, 지난 번 글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첫 셀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아래로 끌어채운다음, 팝업메뉴에서 "연속데이터채우기"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 결과가 나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오늘 처음 알려드리는 방법입니다.  첫셀에서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하거나 또는 끌어채우기하여) 

똑같은 숫자로 일단 채웁니다.  그리고나서, 오른쪽 아래를 잘 보시면, 못 보던 작은 사각형 하나가 생겼습니다.
커서를 가까이 대면, "자동채우기 옵션"이라는 글자가 뜹니다. 여기의 역삼각형모양을 클릭합니다.


"연속데이터채우기"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 결과를 보여줍니다. 세 가지 방법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을 한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숫자만 있을때는 첫셀을 끌어채우면 같은 숫자로 채워졌습니다만, 숫자와 문자의 결합일 경우는, 첫셀만 클릭하여 끌어채우기해도
이런 식으로 연속된 숫자가 채워진다는 것입니다. 바빠서 이 점을 실수하실 경우가 많은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연습문제를 첨부합니다. 문제의 지시대로 따라해보세요^^

2010/04/13 - [컴퓨터/엑셀] - 엑셀 간단팁2 - 오른쪽클릭으로 채우기
2009/03/28 - [컴퓨터/엑셀] - 알아두면 쓸모있는 엑셀 팁 몇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