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c:\windows\temp 폴더 용량 확보 문제 본문

컴퓨터/컴퓨터일반

c:\windows\temp 폴더 용량 확보 문제

flogsta 2017. 10. 12. 11:40

C드라이브 사용량을 계산해보니 실제 사용중인 폴더의 크기와 맞지 않는다. 해결책을 찾아서 구글링해보니 c:\windows\temp 폴더 용량 증가 문제로 MS 커뮤니티에 올라온 질문과 답변이 있어서 해결방안의 하나로 소개한다.


Windows 7 사용 중 temp 폴더에 용량이 계속 증가하는 증상으로 문의 주셨습니다.

위 증상은 makecab.exe 프로세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BS 폴더 내의 로그(c:\Windows\logs\cbs)를 삭제한 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작 > 실행 > services.msc 입력 > 확인

서비스 창이 뜨면 오른쪽 이름 목록 중 Windows Modules Installer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후 서비스 중지를 선택

이후 log 파일을 삭제 후 Windows Modules Installer를 시작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해보니 한 5기가 정도는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래도 실제 사용량과는 40기가 정도 차이가 난다.


SpaceSNiff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나씩 지워봐야겠다.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폴더도 삭제하면 용량이 늘어난다. 출처: http://slic.tistory.com/888 [Total Fix!]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net stop wuauserv 

net stop bits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폴더 삭제

다시 cmd에서 다음 명령 실행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bits




또 다른 곳에서 제시하는 temp 폴더 제거 방법

문제: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임시 파일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해결 방법:

Autodesk 소프트웨어에서 과도하게 생성되었거나 손상된 임시 파일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는 사용자의 로컬 Temp 폴더에 있는 내용을 삭제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1.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 키보드에서 WINDOWS 키를 누른 채 R 키를 누릅니다.
  3. 실행 창에 %TEMP%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 폴더가 열리면 내용을 삭제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서 사용 중인 파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파일을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재부팅하면 사용 중인 파일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실행 창을 사용하지 않고 Temp 폴더로 이동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시작 메뉴 하단의 검색창 또는 폴더 창의 위치 표시줄에 %tmp%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Windows의 임시 폴더 위치:
Windows Vista, 7, 8, 8.1 및 10 

C:\Users\<사용자>\AppData\Local\Temp 
C:\Users\<사용자>\AppData\Local\Microsoft\Windows\Temporary Internet Files 
C:\Windows\Temp 
C:\Temp 

Windows XP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Local Settings\Temp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Local Settings\Temporary Internet Files 
C:\Windows\Temp 
C:\Temp 
이러한 폴더에 수동으로 액세스하여 폴더의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AppData 폴더는 숨겨진 폴더입니다.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는 숨겨진 시스템 폴더입니다. 숨겨진 폴더를 보려면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해야 합니다. 숨겨진 시스템 폴더를 보려면 폴더 옵션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의 선택을 취소해야 합니다. 

또한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몇몇 카테고리의 임시 파일을 한꺼번에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유틸리티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액세서리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재량에 따라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지만 압축 파일 및 카탈로그 작성(작업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임시 파일과는 상관이 없음)을 제외한 모든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예 temp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위의 과정을 다 거치고 난 뒤 설정을 바꾸면 괜찮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