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연결된 파일 참조 수식 변경/제거 본문

컴퓨터/엑셀

연결된 파일 참조 수식 변경/제거

flogsta 2011. 12. 2. 10:00

예전에 어떤 분이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test.xlsm]sheet1'!A1+2
이런식으로 복사가 되어 오잖아요. 그냥 =sheet1!A1+2 이렇게 수식의 문자열 그대로 복사해 올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시트 전체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할 때 링크 주소가 자동으로 변경된다는 점을 설명하는 글에서 나온 질문이었고, "선택하여 붙여넣기"의 옵션에도 그런 항목은 없었기에 저는 이렇게 답변을 달았습니다.

그런 방법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복사해 오신후, 찾기/바꾸기 기능을 이용해서 [test.xlsm]이라는 문자열을 지워버리는 방법은 있겠네요.
도움이 되시길.....

그런데, 오늘 다른 분이 여기에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데이터-연결편집]에서 원본파일을 복사해온 파일(지금 열고 계신 파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저도 지금 알았습니다.ㅋ

엑셀에는 저도 모르는 메뉴, 함수, 옵션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거 다 알고 있는 사람은 우리나라에 몇 명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다 알고 있을 필요도 없구요 ^^) 그래서 댓글 달아주신 분의 말씀대로 해보고 난 뒤, 이 글을 씁니다.

먼저, 이대로 따라하시려면, 복사해올 원본과 붙여넣을 사본이 둘 다 "저장하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로 이름이 저장되어있는 상태여야 한다는 것을 주의하세요

위에서처럼, text1.xlsx라는 이름으로 저장된 파일의 A1셀에 있는 수식 =SUM(Sheet1:Sheet2!A1)을 복사하여

Test2.xlsx라는 이름으로 저장된 파일의 A1셀에 붙여넣기하면 위와 같은 수식으로 바뀝니다. 꺽쇠괄호[ ]는 다른 파일을 참조한다는 의미라는 것, 지난번에 설명했습니다.

이전에 질문을 주신 분은, 붙여넣을때 꺽쇠괄호가 붙어있는 것을 없애고 싶다, 즉, 원본파일(test1.xlsx)의 sheet1,sheet2를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붙여넣은 파일 (test2.xlsx)의 sheet1, sheet2를 참조하는 수식으로 바뀌도록 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제 답변을 주신 분의 말씀대로 해보겠습니다.

데이터 –(연결)—연결편집을 클릭하면 창이 뜨고

그 창에는 값을 참조하고 있는 다른 파일의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는 test1.xlsx 파일만 있지만, 두 개의 다른 파일을 참조하고 있다면 두 개가 뜨겠지요.

Test1.xlsx파일을 참조하지 말고, 현재 파일(test2.xlsx)을 참조하도록 변경하여야하므로, 이 상태에서 "원본변경"을 클릭합니다
("연결끊기"를 하면, 수식이 사라지고 값으로 붙여넣기한 것처럼 결과값만 저장됩니다.)

지금 작업중인 파일(test2.xlsx)을 찾아 클릭하고 확인합니다.

수식에서 꺽쇠괄호[ ]부분이 사라졌고, "연결편집"부분에 파일 목록이 사라졌습니다.

'닫기'하면 마칩니다.

실제로 해보니,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원본 변경을 하면 하나의 셀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파일을 참조하는 모든 셀에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다른 파일을 참조하는 셀이 많을 때 사용하면 특히 편할 것 같습니다.

또는 지난 달인 1월 파일의 데이터를 참조하는 수식을 이용하여 통계를 내는 파일을 작성한 후, 그 다음 달인 2월의 통계를 내려고하면, 원본변경을 이용하여 2월파일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모든 수식에 자동으로 적용되므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수준에서는 이렇게까지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다는 게 슬프네요^^;;


2010/07/02 - [컴퓨터/엑셀] - [엑셀기초] 2.5 시트복사하기/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