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엑셀Q&A] 셀 병합하고 같은 데이터 채워넣기 본문

컴퓨터/엑셀

[엑셀Q&A] 셀 병합하고 같은 데이터 채워넣기

flogsta 2011. 10. 12. 08:19

이전에 쓴 글에 오랜만에 질문 댓글이 새로 달려서 잠시 엑셀에 대해 글을 올립니다.

 

새 데이터를 가져왔을때 이 형태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 없나요
데이터를 X같이 줘서 매번 이런식으로 변경해야되거든요..


매번 저런 작업을 반복해야한다면 실무자로서 짜증이 날 상황이네요.

 

좀 생각해 봤는데, 받은 파일을 불러오자 마자 남이 작성한 셀 구조가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바뀌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신에 이전에 올렸던 방법을 조금 간편하게 할 수 없을까 생각해 봤는데요.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A열에는 셀병합을 해제한 후 같은 값을 채워넣을 수 있도록 위와 같은 수식(A2셀에 =IF(B2<>"",B2,A1 입력한 뒤 아래로 끌어 채우기)을 넣어두고,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파일의 셀병합된 데이터부분을 B열에 붙여넣는 겁니다. 그러면 A열에서 자동으로 수식이 계산되어 셀병합이 해제된 값이 나오겠죠.

이 방법이 편한 것은, 다음에 똑 같은 작업을 해야하는데 데이터가 바뀌었다면 새로 수식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B열위에 덮어쓰면 자동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지난달에 작업한 파일이 위와 같다면, 이번달에 새로 파일을 받았을 때 B열에 붙여 넣으면

이렇게 A열이 자동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A열에 수식으로 된 부분들을 "값으로 붙여넣기"하신 후 B열을 삭제하셔서 더 이상 A열이 바뀌지 않도록 하시고 원하는 작업을 계속하시면 되겠습니다.

 

써 놓고 보니 이전 방법보다 크게 편해지지는 않은 것 같네요^^;;

 

해보시고 자신에게 편하게 응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2009/06/24 - [컴퓨터/엑셀] - 알아두면 쓸모있는 엑셀팁 [난이도 상편] -1 빈셀만 모두 선택하기, 이동(F5)키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