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근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근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flogsta 2009. 5. 23. 21:03



위 사진만 보면 가슴이 찡하고 눈물이 나려는 건 왜일까요.
이제 한국 정치에 바보들은 다시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똑똑하고 약삭빠르고 좋은게 좋은줄 아는 이들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바보 노무현.
그는 시대를 너무 앞서 나갔고, 그래서 시대에 저버림을 받았습니다.


정권이 바뀌고 수사를 하니 고발을하니 떠들기 시작할때, 나는 텔레비전 코드를 뽑아버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텔레비전을 보지 않습니다. 아니 "당분간" 보지 않을 작정이었습니다. 저들이 한참을 떠들어대고 나면 잠잠해 지겠지. 다음정권이 들어서면 이제 "자연인 노무현"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고 싶었습니다. 어느 사진에서처럼 잠바차림으로 담배 한 대 물고 시골길에 서 있는 그 옆에 다가가 한마디 인사라도 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때까지는 온갖 충동질해대는 언론에 놀아나지 않고 싶었습니다. 니들이 떠들어도 시간은 지나가고, 언젠가는 잠잠해 질것이다. 그때까지 텔레비전을, 뉴스를 안보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텔레비전을 안보며 술마시고 노래부르며 시간을 때우면(!) 되지만, 그는 그 오랜 시간동안 고통속에서 살아야했다는 것을. 내가 술 한잔에 욕 한마디하고 자빠져잘때, 그는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고 집안에 갇혀서 잠 못이루는 고통을 견디고 있었다는 것을 나는 몰랐습니다.

미안합니다. 정말로 미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