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2011 수능 외국어영역 HWP파일 본문

영어관련

2011 수능 외국어영역 HWP파일

flogsta 2010. 11. 19. 09:53
어제 2011학년도 수능이 치루어졌지요. 다들 어려웠다는 반응입니다.
영어문제 중 어렵다는 문제를 몇 개 풀어봤는데, 정말 어렵더군요. 특히 26번 문제는 한번 슥 읽어보고는 

"답이 뭔지는 모르겠는데 5번은 확실히 답이 아니겠군"

하고 정답지를 봤더니 5번이 답이더군요!

왜 답이 5번인지 생각하는데 한참 걸렸습니다. balance라는 단어가 상업회계에서 "상쇄하다, 차감하다"의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지 못하고 상식적으로 "균형을 맞추다"정도의 의미라고만 알고 있으면 틀리기 딱 좋은 문제였습니다.

아무튼, PDF파일로 올려져 있는 수능 외국어영역문제및 대본을 HWP파일로 바꾸어 올립니다.
그런데, 지난번 9월 평가원모의고사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 평가원에서 다운받은 올해 수능 문제 PDF파일을 Read IRIS(문자인식프로그램)에서 열었더니 "올바른 이미지파일이 아닙니다"는 오류가 뜨면서 열리지 않더군요!

그래서 혹시 평가원에서 문자인식프로그램에서 열수 없도록 PDF파일에 특수한 장치를 설치한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원인은 간단했습니다. 지난해 수능 및 올해9월 평가원모의고사와는 달리, PDF파일이 이미지 방식이 아니라 텍스트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종전처럼 Read IRIS같은 문자인식프로그램을 돌릴 필요없이, Acrobat Reader이 되어있다면 PDF파일을 열고 Ctrl-A(전체선택) --> Ctrl-C(복사) --> 아래아한글을 연 후 Ctrl-V(붙여넣기)하시면 모든 문항이 복사가 됩니다. 그 후 약간만 손보시면 됩니다.

또한, PDF파일 상태로 출력하는 것도 종전처럼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고 빠르게 인쇄됩니다. 평가원에서 학생의 불편을 감안하여 바꾼 것 같습니다. 환영할만한 변화입니다! 앞으로도 학생의 편의를 고려하는 쪽으로 더 많이 바뀌었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평가원모의고사 성적을 엑셀파일로 만들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