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탤런트 코드] 읽다 본문

감상_평

[탤런트 코드] 읽다

flogsta 2009. 11. 30. 10:34
탤런트코드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대니얼 코일 (웅진지식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허름한 교육환경에서 어떻게 천재들이 연이어 나올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 책은 시작한다. 러시아의 여자 테니스 선수들이 줄지어 세계적 스타가 되고, 한국의 여자 골퍼들이 세계적인 대회에서 연이어 우승하고, 브라질에서는 후보선수들조차도 세계적 기량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왜 그런 천재들이 집단적으로 폭발적으로 한 시점에서 한 곳에서 등장하게 되는 것인가.
필자는 연습을 반복함으로써 강화되는 미엘린이라는 뇌신경 물질과,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모델을 심어줌으로써 유발되는 동기와,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구사하는 교사의 세 가지 요소를 비결로 언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관심이 특히 갈 수 밖에 없었는데, 내가 가르치는 교과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감이 잘 오지 않는다.

인상적인 구절 몇 부분만 인용하려 한다.


"허름한 하버드"에서 천재들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p.89
훌륭한 결실을 맺은 모방의 예로서, 모스크바의 스파르타크 테니스 클럽을 들지 않을 수 없다. 몹시 춥고 허름한 이곳은 안나 쿠르니코바, 마라트 사핀, 아나스타샤 미스키나, 엘레나 데멤티에바, 디나라 사피나, 미하일 유즈니, 드미트리 투르수노프등 수많은 인재를 화산처럼 배출했다. 2005년에서 2007년까지 스파르타크에서 배출된 세계 20위권의 여자 선수는 미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중략)... 2007년 12월에 방문했을 당시, 스파르타크 클럽은 [매드 맥스] 세트장을 닮아 있었다. 작은 오두막, 디젤 기름이 섞여 반짝거리는 물웅덩이, 덩치가 크고 늘 배고픈데다 당황스러울 정도로 잽싼 개들이 몰려다니는 주변 숲, 그리고 앞마당에는 트레일러트럭 한 대가 버려져 있었다.
p.161
"사람들은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노력을 중단합니다. 뭐 하러 노력을 하겠습니까? 하지만 뭔가 힘든 상황이라는 신호를 받으면, 즉각 동기가 생깁니다. 근사하고 깔끔한 테니스 아카데미는 지금 당장 화려한 미래를 제공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동기가 사라지죠. 어쩔 수 없는 일이에요."


노력을 하게 되는 원인에 대해
p.196
드웩 박사는 뉴욕의 5학년생 4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쉬운 문제로 구성된 시험지를 나눠주고, 학생들이 문제를 다 푼 후에, 칭찬 한 마디를 덧붙여 시험지를 돌려주었다. 아이들 절반은 지능에 대한 칭찬 "똑똑하구나"을 받았고 나머지 절반은 노력에 대한 칭찬 "애썼구나"를 받았다.
두번째 시험을 치를 때, 쉬운 시험과 어려운 시험중에서 고를 수 있게 했는데,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학생은 90퍼센트가 어려운 시험을 선택한 반면,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대부분 쉬운 시험을 선택했다.
서밴째 시험은 잘 본 학생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매우 어려웠다. 하지만 반응은 아주 달랐는데,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답을 찾으려고 애쓰고 전략을 실험하면서 깊이 파고들었고, 나중에는 그렇게 노력하는 과정이 좋았다고 했다. 그러나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어려운 시험을 싫어했다. 그들은 시험이 어렵다는 것이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는 증거로 받아들였다.
네번째 시험은 첫 시험과 똑같은 난이도의 시험이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처음 점수보다 30퍼센트 향상되었고,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들의 점수는 20퍼센트 하락했다.


천재들을 만들어 내는 교사들의 특성에 대해
p.246~249
1980년대초 시카고 대학교 벤자민 블룸의 연구팀은 세계쩍인 수준의 피아니스트, 수영선수, 테니스 챔피언, 수학자, 신경과학자, 조각가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재들 상당수는 맨 처음에 평범한 교사에게서 배우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이 사람들은 평범한 교사가 아니다. 단지 겉으로만 평범해 보일 뿐이다. 그들은 점화를 일으키고 그 불꽃이 계속 타오르도록 유지한다. 그들은 사랑을 가르친다. 연구팀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린다. "배움의 첫 단계에서 이런 식으로 가르침을 받은 학생은 자기도 모르게 흥미를 느끼고 사로잡히며 열중하게 된다. 그 후로 학생은 더 많은 정보와 전문적인 교육을 원하게 되고, 그러한 것들이 필요한 수준으로 발전한다."
"아마도 이러한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초기의 학습을 매우 즐겁고 보람 찬 활동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그들은 생소한 분야로 입문하는 과정을 놀이와 같은 것으로 만든다. 시작단계에서 학습은 게임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은 아이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비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 대신 일정한 기준을 정해 놓고 아이가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그런 과정은 상당 부분 인정과 칭찬을 통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