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life)

컨덴서 마이크 설치 및 사운드 포지를 이용한 녹음까지 본문

컴퓨터

컨덴서 마이크 설치 및 사운드 포지를 이용한 녹음까지

flogsta 2008. 8. 17. 15:16
아래 내용은 우리 교회에서 컨덴서 마이크를 이용해 성가대 찬양을 녹음하고 시디에 굽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음을 하기위해서는 일단 콘덴서 마이크를 설치해야합니다. 그림처럼 적당한 위치에 콘덴서 마이크를 세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운 마이크와 멀티박스를 연결해야합니다. 노란색 원 안에 있는 것이 멀티박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까이서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컨덴서 마이크를 꽂는 위치는 "Tom" "Saxo"라고 씌여진 곳으로 주로 고정되어있습니다. 케이블 한 쪽 끝을 이렇게 꽂고, 다른 한쪽 끝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마이크에 꽂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믹서를 손 볼 차례입니다. Tom과 Saxo에 해당하는 채널(지금 그림에서는 27,28번채널)의 입력부분에 보면 사진처럼 "+48V"라는 표시된 버튼이 있습니다. 컨덴서 마이크는 이 버튼을 눌러두어야 작동됩니다. 눌러져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색깔 있는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27,28번 채널의 AUX레벨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AUX1,2(노란색 원)를 통해서 컴퓨터로 녹음을 하고, AUX3,4(파란색 원)를 통해서 6mm DV 로 녹음(녹화)을 합니다. 이 부분을 일정정도 올려주어야 소리가 녹음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X의 메인 채널입니다. 각 채널마다 AUX 1번에서 6번까지 열어줄 수 있고, 여기 이 부분에서 전체 채널에서 올라온 AUX의 레벨을 종합적으로 올려주거나 낮추어 줍니다. 매주 녹음 상태를 확인하고 전주에 어느 정도 레벨이었는데 음량이 너무 컸거나 적었다면 적절히 조정해 줍니다.

2008년  8월 17일 현재 레벨은

aux 1,2  메인7, 목사님 8, 성가대 7.5

aux 3,4  메인8, 목사님8, 성가대7

정도입니다.



이제 컴퓨터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꼭 컴퓨터가 아니라 다른 곳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은 케이블을 준비합니다. 한쪽은 55단자, 다른 쪽 끝은 RCA단자입니다. (이것은 우리 컴퓨터의 입력단자가 RCA이기때문이고, 다른 기기에 녹음을하겠다면 그 기기의 입력단자에 맞는 케이블을 준비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믹서 윗부분에 노란색 동그라미 친 부분처럼 AUX입력 꽂는 부분이 있습니다. AUX1,2가 컴퓨터로 녹음되는 거라고 했죠? AUX1,2에 케이블 한쪽 끝을 꽂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쪽 끝은 컴퓨터의 녹음 입력단자에 꽂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이 끝났으면 컴퓨터에서 사운드 포지(Sound Forge)를 실행시킵니다. 왼쪽 상단의 녹음표시를 클릭하여 녹음 패널을 불러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면 오른쪽에 사각형 안처럼 녹음레벨이 표시되어서 조금씩 올라갔다 내려갔다하는 모습이 보일것입니다. 전혀 게이지가 안 뜬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니 다시 한번 연결을 점검하세요. (케이블 연결에 문제가 없다면 제어판--사운드및오디오장치--볼륨--고급--옵션--속성--‘녹음’에 체크, 확인한 후 Auxiliary 2에 선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동그란 녹음버튼을 누르면 이제 녹음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전체 녹음 과정 중에서 성가대 찬양할때가 가장 신경 쓸 것이 많고 바쁠때입니다. 다음번에 뭘 해야한다는 것을 항상 긴장하고 신경쓰고 있어야합니다.)

이 부분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녹음이 되지 않거나, 하울링이 나거나, 되더라도 웅웅 거리는 소리가 날 것입니다.

다름 아니라 이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체적으로 말하면, 성가대가 찬양을 하기 전에 성가대 찬양 녹음용 채널(여기서는 27,28번 채널)의 노란색 원 안에 있는 부분의 설정을 제대로 해두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이 부분에는 7-8이라고 된 부분만 눌러져 있고 나머지는 모두 올라와 있어야합니다. 7-8이 무어냐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이 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 빨간색 페이더는 각각 다음의 스피커 볼륨을 조절합니다.
1 = 메인스피커 좌
2 = 메인스피커 우
3= 천정 스피커 좌
4 = 천정 스피커 우
5 = 사이드 스피커
6 = 성가대 옆 스피커
7 = 목사님 모니터용 스피커
8 = 자모실용 스피커
Mix = 3층용 스피커

따라서, 27,28번 채널의 7-8만 눌러 놓고 다른 것들은 울라오게 했다는 말의 의미는, 27,28번 채널에 연결된 콘덴서 마이크에서 들어오는 소리가 7-8번에 해당하는 스피커(목사님 모니터용 스피커와 자모실용 스피커)로만 나가고, 다른 스피커로는 소리가 안나간다는 뜻입니다. 다른 스피커로 나가면 하울링 현상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지요.

자모실은 두꺼운 유리로 소리가 분리되어 있으니까 크게 틀어줘도 하울링이 나지 않습니다. 대신에, 목사님 모니터용 스피커로 성가대 찬양소리가 너무 크게 나가면 역시 하울링이 나기 쉬우므로, 빨간색 7번 페이더를 최소로 줄여놓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위의 그림처럼 빨간색 페이더를 조정해 두시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성가대 찬양시에는 지금처럼 27,28번 페이더를 눈금 0점도로 올려두고, Mute를 해제해주어야 소리가 녹음이 됩니다.
이때 목사님 마이크를 Mute시키면 소리가 맑아져서 좋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
성가대 녹음시 할일
27,28번 채널의 7-8만 눌러놓고 나머지는 올라오도록
27,28번 채널의 흰색페이더를 0정도에
27.28번 채널의 Mute해제
목사님 마이크 Mute
목사님 모니터용 스피커 (빨간색 7번 페이더) 최소로


성가대 찬양이 끝나면 할 일
27,28번 채널을 Mute
목사님 마이크를 Mute해제
목사님 모니터용 스피커 (빨간색 7번 페이더)를 적정수준 (20 정도)으로 올린다.


두 가지 서로 다른 마이크에 의해 소리가 들어오면 소리가 깨끗하지 못하고 울립니다. 따라서, 성가대 찬양할 동안에는 목사님 마이크를 뮤트시켜두고, 찬양이 끝나자 마자 목사님 마이크를 켜고 성가대용 컨덴서마이크(여기서는 27,28번 채널)를 뮤트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시간안에 해야하므로 힘들어 보이지만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으면 실수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음을 중단하려면 사각형 표시를 먼저 누르고, Close를 눌러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음이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이 성가대찬양 부분이고, 오른쪽은 목사님 말씀 부분입니다. 이제 성가대 부분만 따로 떼어내어 시디에 구워봅시다. (사운드 포지는 프로그램 자체에 시디 버닝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로 필요한 부분만큼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Copy"합니다. 새 창을 열어 (Ctrl-N) 붙이기 합니다. (Ctrl-V)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낸 후 공시디를 집어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ol--Burn CD를 실행시킵니다.



Add Audio를 눌러 지금 화면에 나와있는 사운드를 시디에 굽습니다. 다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Tool--Burn CD를 실행하여 이번에는 “Close Disc”를 실행시킵니다. Close Disc를 실행시키지 않으면 시디에 들어가있는 사운드를 들을 수가 없게 되니 주의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성가대 찬양 녹음 및 시디 굽기까지 끝났습니다.